글번호
152231
작성일
2025.04.23
수정일
2025.04.23
작성자
김지연
조회수
94

2025학년도 하계 및 2025학년도 2학기 연계과정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시행 안내

경제학과 학우 여러분, 안녕하세요.


교육부 「대학생 현장실습학기제 운영규정」(제2022-1호),

「학칙」제13조, 제30조, 제39조 및 「학칙시행세칙」 제14조,

「현장실습수업에 관한 규정」에 의거하여

2025학년도 하계 및 2025학년도 2학기 연계과정 표준 현장실습학기제를 아래와 같이 시행하고자 합니다.

관심 있는 학우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 부탁 드립니다.


----- 아 래 -----


1. 실습기간(안)

 가. 2025-하계방학 과정 (40일 이상 실습 필수)

   ⑴ 일반 : 2025. 06. 23. (월) - 2025. 08. 31. (일) (최저임금의 75% 이상 지급시)

   ⑵ 국고 환급 : 2025. 07. 01. (화) - 08. 31. (일) (최저임금의 100% 이상 지급시)

 나. 2025-동계 + 2025-2학기 연계과정 (방학 중 40일 이상 + 학기 중 60일 이상 실습 필수)

   ⑴ 일반 : 2025. 06. 23. (월) - 2025. 12. 19. (금) (최저임금의 75% 이상 지급시)

   ⑵ 국고 환급 : 2025. 07. 01. (화) - 12. 31. (수) (최저임금의 100% 이상 지급시)

 ※ 실습기간 조정 희망 시, 현장실습지원센터와 사전 협의 필요

 다. 출석일수 관련 유의사항

      - 협약서에 기재된 실습기간 준수

      - 법정 공휴일은 실제 출석일수에 포함하지 않음

      - 1개월 기준 1일의 휴일은 유급 휴일로 진행 (출석일수 미포함)

      - 예비군 훈련, 본인 및 직계존비속의 경조사, 질병 및 상해 등으로 인한 입원 등의 경우 유급 휴일로 진행 (출석일수 미포함)


2. 신청 자격

 가. 학생

      - 정규학기 4학기 이상 이수(예정) 재학생 및 휴학생

         (2025년 8월 수료 및 졸업예정자 신청 불가, 2025-2학기 부분등록 시 신청 가능)

      - 휴학생은 2025-2학기 복학 신청 필수

      - 외국인 학생은 국외현장실습 신청 불가 (국내 현장실습 신청 시 TOPIK 4급 이상 필요)

        ※ 외국인 학생은 비자 관련하여 국제지원팀 사전 확인 필수

 나. 실습 기관

      - 교육부 기준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운영계획서 및 협약서(대학-기관-학생 3자협약) 기준 실습 운영 가능한 기관 (현장점검 가능 기관)

      - 당해 연도 최저임금 75% 이상의 실습지원비를 지급 가능한 기관

        ※ 2025년 기준 158만 원 이상 지급 필수

        ※ 단, 국고사업(LINC 3.0 등) 지원으로 운영되는 현장실습은 당해 연도 최저임금(2,096,270원) 이상 실습지원비 지급해야 함

      - 전공 관련 현장실습 계획을 수립하고, 현장실습생에게 직무 교육 시간을 배정하여 운영 가능한 기관 (실습 지도 멘토 배정 필수)

      - 일 8시간, 주 5일(40시간) 기준 전일제 운영 가능 기관

        ※ 1주 5시간 이상, 최대 12시간 이내 실습기간 연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근로 계약 체결 형태의 표준 현장실습학기제로 운영 (자율은 연장실습 불가)

      - 현장실습생 산재보험 필수 가입 : 현장실습생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기관

      - 상시 근로자 5인 이상 권장 (4대 보험 가입자 기준)

 다. 실습 불인정 기관

      - 실습기관을 학생 개인이 섭외하거나, 해당 기관의 필요에 따라 학생을 직접 모집·선발하는 경우

      - 실습기관과 학생 간 취업(조기 취업 포함), 근로, 인턴, 아르바이트 등을 실시하고 있거나, 실시하기로 확정된 경우

      - 국가 또는 기관 등에서 운영하는 집체 형태 교육과정 등의 경우

      - 가족 및 친인척 운영 소규모 기관, 본인 창업 기관 등의 경우

      - 소비 향락 업체, 근로자 파견 및 근로자 공급을 주로 하는 용역업체, 다단계 판매업체, 노사분규 중인 사업장 등 정상적인 실습 운영이 어려운 기관

      - 직전학기 이슈상황 발생으로 현장점검이 진행된 기관의 경우 교내 운영 위원회를 통하여 다음 학기 신청 제한 (추후 이슈상황이 해결되었을 경우, 현장방문을 통하여 신청 가능 여부 재점검)


3. 학점 인정

 가. 현장실습 학점은 재학중 최대 24학점까지 취득 (P/F제로 운영)

 나. 방학제 6학점 이내 / 학기제 18학점 이내(부분등록자 3학점 이상 필수) 신청 가능

       (전공학점은 최대 12학점 범위 내 학과 기준에 따라 인정 : 경제학과는 전공 최대 6학점 인정)

 다. 현장실습수업에 관한 규정 제12조 9항에 따라 협약 기간 미준수 시 학점인정 불가 및 지원금 미지급

      ※ 실제 출석일 기준 40일(방학제) / 60일(학기제) 이상

 라. 오프라인 수업 병행 불가 (이러닝, 주말수업, 야간수업에 한해 수강 가능)


4. 운영일정(안)

내용

기간

비고

학생 모집

~ 2025. 06. 13. (금)

 현장실습온라인시스템에서 이력서 작성 및 온라인 지원

학생 사전교육

(1차) 2025. 06. 18. (수)

(2차) 2024. 06. 26. (목) 예정

 - 대상 : 국내외 현장실습 선발자

 - 교육부 규정 필수 사항으로 실습 시작일 이전 진행

    (온/오프라인 교육 모두 이수)

    ① 성희롱 예방 및 산업안전교육(I-Class)

    ② 협약 및 학사관련 안내(오프라인)

성적 입력

~ 2025. 09. 12. (금)

 현장실습 온라인시스템 내 기업평가, 교수평가 점수가 각각 70점 이상인 경우 평점 P

현장실습 학점인정

2025. 10.


현장실습지원금 지급

2025. 10.

 실습종료 후, 실습지원비 월별 이체증빙을 현장실습온라인시스템에 제출 필수


5. 지원 사항

 가. 현장실습 참여 학생 전원 단체 상해보험 가입

      ※ 국외현장실습의 경우 출국 이전 상해보험 가입 필수

          (선발 확정 시 가입하며, 미가입 출국 시 현장실습 인정 불가)

 나. 현장실습지원금

  ⑴ 방학제

구분

재학

휴학

실제 출석일 20일 이상

40만원

20만원

실제 출석일 40일 이상

80만원

40만원

  ⑵ 학기제

구분

학생

재학

실제 출석일 60일 이상

120만 원

     - 실습기간(표준 현장실습학기제 협약서 협약 기간)을 충족하고, 현장실습학기제 학점을 이수한 학생 대상으로 실습지원금 지급

        (현장실습 규정 제12조 9항에 근거하여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현장실습지원센터에서 검토 후 예외 인정)

     - 자율 현장실습학기제 및 국고지원 실습 참여 학생은 교내 지원금 지급 제외

     - 원거리(본교 기준 100km 이상) 실습기관 참여자에 대해 월 10만 원의 추가 실습지원비 지급

     - 실습지원비로 선지급된 국고지원금은, 최초 협약기간 미준수 등 지원금 지급 기준 미충족시 반환

       ※ 세부기준 대상자에게 별도 안내


6. 유의사항

 가. 현장실습 보고서가 미흡한 경우, 현장실습 학점 및 지원금이 변동(또는 취소)될 수 있음

 나. 현장실습 시행 이후 실습기간 변경이 필요한 경우 '현장실습기간 변경 신청서' 제출 필수 (기업 또는 학생이 작성하여 현장실습지원센터로 제출)

      ※ 최초 협약된 실습기간 변경 시 학점 인정 제한 및 현장실습지원금 미지급

 다. 현장실습 운영계획서 상의 실습 계획 이행 필요

 라. 전공 및 복수전공 관련 직무로만 현장실습 진행 가능 (전공 무관 실습 불가)

 마. 재택 실습을 실시할 경우 '재택 실습 신청서' 제출 (기업 또는 학생이 작성하여 현장실습지원센터로 제출)

      ※ 단, 코로나19 등 국가 재난 상황의 경우만 인정함

 바. 실습기관은 실습생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사전교육, 수행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점검, 지도 등 교육시간을 배정하여 운영해야 함(지도멘토 배정 필수)

      ※ 직무 관련 교육시간 비율 : 전체 실습 기간의 25% 이상


7. 기타 사항

 가. 현장실습 매뉴얼 및 서식은 '현장실습온라인시스템(internship.inha.ac.kr) > 커뮤니티 >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가능

 나. 신규 참여기관은 현장실습지원센터에서 현장 방문 모니터링 필수 진행

      ※ 부적합 기관으로 판단될 경우 실습 취소될 수 있음

 다. 자율 현장실습학기제는 별도 양식 사용

 라. 현장실습 관련 모든 제출 서류를 교육부 표준 서식으로 사용 필수

   ⑴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운영계획서

      - 학과 연계 기관은 운영계획서 작성 후 공문 제출(원본은 현장실습지원센터로 우편 제출)

   ⑵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협약서

      - 현장실습지원센터 주관으로 작성 및 진행

   ⑶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평가표 및 출석부

      - 현장실습온라인시스템에 입력 가능 (기업 직인 파일 등록 필수)

   ⑷ 사전서면점검서

      - 현장실습 신규 참여 기관에 한해 제출

 마. 준 현장실습학기제 통합 운영으로 일반 현장실습과 IPP현장실습 관련 행정 프로세스 일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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